생물정보학의 역할
생물정보학은 인간 게놈 프로젝트 및 컴퓨터 과학의 발전과 함께 탄생한 학문으로 생물정보 수집, 저장, 가공, 분석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쳐 대규모의 복잡한 생물학적 데이터에 포함된 근본적인 생물학적 특성을 밝혀 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학문입니다. 다양한 시퀀싱 기술(NGS, RNA_seq, scRNA_seq, Ribo_seq, ChIP-seq)의 등장으로 생물학적 데이터가 전례 없는 속도로 축적되면서 생물정보학 분석은 오늘날 생물의학 연구에 필수 역량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생물정보학 및 머신러닝 방법론 뿐만 아니라 데이터 생성에 사용되는 실험 방법에 대한 이해와 함께 주어진 생물학적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력이 요구되므로 수학, 통계학, 컴퓨터 과학, 분자생물학, 유전체학 및 생화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우리 연구실은 생물정보 빅데이터에 대한 효율적인 가공 및 저장, 정보검색,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 구조의 탐색과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정렬·검색 알고리즘 최적화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특정 질병에 대하여 생물정보학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게놈 서열의 변이, 단백질 상호작용 등을 살펴 분자수준에서의 질병 이해력을 높이고, 가능한 치료 표적을 탐색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